• 최종편집 2024-10-11(금)
 

XL.jpg

▲ESG 창업[사진=이프레스]

  

ESG는 기업, 기관, 정부 측면에서의 중장기적인 리스크 헤지 경영(Risk Hedge Management)이다. 글로벌적으로는 규제를 동반하고 국가와 금융, 그리고 기업에는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과 연계해서 혁신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사업화를 추진하거나 사업에 반영하려는 의지와 행동은 국가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ESG창업도 이중에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 ESG와 관련된 사업영역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혁신적인 사고와 기업가정신이 높아져야 한다. 정부차원에서도 ESG 시민 체감 정책과 ESG창업 붐(boom) 조성이 요구된다.

 

ESG 환경 규제로 조선업 등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해당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ESG 이해관계자들의 ESG창업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기업, 중견기업 및 중소기업이 대처하지 못하는 부분을 ESG 스타트업들을 통해 그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ESG는 청년세대 특히 MZ세대의 가치관과 일맥상통한 점이 많다.

 

책의 저자인 창업전문가 한광식 전문대학창업교육네트워크(CEEN) 회장과 ESG전문가 박종철 미국변호사(법학박사)는 ESG창업의 이론, 실무 및 글로벌 사례 등을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전 세계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ESG창업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ESG 생태계 조성과 지원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프레스 출판사는 이번 책이 ESG 개관, 행정, 금융과 투자, 평가와 공시, 경영, 아이디어와 창의성, 아이디어 발상법, 창업아이템 발굴 및 선정 원칙 및 글로벌 ESG창업 사례 등을 다루고 있어 ESG창업을 준비하는 독자들에게 길라잡이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무엇보다 ESG 이슈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ESG 지표 및 표준 개발을 통해 ESG와 관련된 표준화, 규제 등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 관련 솔루션 개발 등을 통해 ESG 국가 경쟁력이 제고되어야 하는데, 저자들은 이 책이 그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3035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종철, 한광식] ESG 창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