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1-14(화)
 


단체사진 1.jpg
▲ 청주시 세횔용시민센터 3층 체험교육실에서 시민도서 쓰레기를 줄이는 40인의 저자와 함께 출판 기념 촬영 [사진=청주시 새활용시민센터]

 

자원순환 복합시설인 ‘청주새활용시민센터’는 지난 7일 청주새활용시민센터 3층 체험교육실에서 시민도서 ‘쓰레기를 줄이는 40가지 방법’ 출판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지난 3년 쓰레기줄이기 실천활동에 직간접적으로 결합한 자원순환 시민활동가 40인의 생각과 경험을 담은 시민도서이다. 


시민도서를 출판하게 된 이유는 청주시민들의 자원순환 의식 고취 및 쓰레기줄이기 실천문화 확산, 자원순환도시 청주 실현을 위한 여건 조성을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자원순환에 관한 생각과 경험, 4가지 카테고리로 소개 ‘쓰레기를 줄이는 40가지 방법’은 총 4개의 카테고리 ‘PART 1. 나부터 쓰레기 줄이기’, ‘PART 2. 다함께 쓰레기 줄이기’, ‘PART 3. 새활용으로 여는 새로운 생활’, ‘PART 4. 자원순환 세상을 꿈꾸다’로 구성되어 있어 실제 실천하고 있는 쓰레기 감량 방법과 분리배출 요령, 자원순환에 관한 경험과 견해를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으로 담아내고 있다. 도서의 저자는 총 40인이며, 자원순환리더, 새활용공예가, 시민환경단체, 마을활동가 등 청주의 자랑스런 시민활동가들로 구성되어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청주새활용시민센터에서 전개한 지난 3년 동안의 쓰레기줄이기 시민실천 운동, 자원순환교육, 새활용 체험 및 공예품 전시 등 크고 작은 다양한 행사와 활동 모습을 담은 포토에세이도 구성되어 있다.


‘쓰레기를 줄이는 40가지 방법’은 비매품 도서로, 청주시, 행정복지센터, 작은도서관, 지역아동센터, 복지관에 배포하여 시민들이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국의 업사이클센터 및 자원순환 기관단체에 배포하여 청주시민들의 실천 경험과 노하우를 전파하고자 한다. 


청주새활용시민센터는 자원순환 활성화와 업사이클 문화 확산을 위한 청주시의 복합시설로 사단법인 풀꿈환경재단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다. 


전체댓글 0

  • 9668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청주시 새활용시민센터, 시민도서 ‘쓰레기를 줄이는 40가지 방법’ 출판기념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