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1-14(화)
 
1028147215_20250107133544_8827211279.png
▲ HD은행, 녹색경제 촉진위하 3조동(미화 1억 1800만달러) 규모 녹색채권 발행 [사진=HDB]

 

베트남을 대표하는 금융 기관인 호치민시개발은행(이하HD은행)이 베트남 민간은행 중 처음으로 3조동 규모(미화 1억 1800만달러)의 녹색채권을 발행했다.

 

HD은행은 이 녹색채권은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고 친환경 경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발행됐으며, 국제자본시장협회(ICMA)와 대출시장협회(LMA)의 기준에 맞춰 2년, 3년, 5년 만기의 조건으로 설정됐다고 전했다.


녹색채권은 주요 기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모은 가운데 단기간 내에 발행 물량이 모두 판매됐다.


이 채권으로 조달된 자본은 환경 보호와 녹색경제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HD은행의 목표에 따라 ‘지속 가능한 금융 프레임워크’에 명시된 기준에 부합하는 프로젝트에 할당된다.


HD은행은 앞서 세계은행(World Bank) 산하 기구인 국제금융공사(IFC)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지속 가능한 금융 프레임워크’를 발표했으며, 무디스(Moody’s)로부터 ‘매우 우수(very good)’ 등급을 받은바 있다.


또, 베트남 은행 중 녹색신용과 지속 가능한 금융을 선도적으로 촉진하기 위해 환경 및 사회적 위험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HD은행은 수년간 IFC, 아시아개발은행(ADB), 독일 투자개발공사(DEG), 프랑스 개발금융공사(Proparco) 등의 국제 기관들로부터 기후 금융 및 성평등 이니셔티브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아 왔으며, 베트남 은행 중 처음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 감독을 위한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위원회를 설립했다.

 

2024년에는 베트남의 지속 가능한 개발 보고서를 발간했으며, 같은 해 호치민 증권거래소(HoSE)가 선정하는 베트남 지속가능 개발지수(VNSI)에서 5년 연속 상위 20위권에 포함되는 기록도 수립했다.

 

팜 꾸옥 탄(Phạm Quoc Thanh) HD은행 최고경영자(CEO)는 “지속 가능한 금융 프레임워크 개발과 녹색채권 발행은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HD은행의 의지를 보여준다”며 “이들 이니셔티브는 녹색성장을 촉진하고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프로젝트에 장기 자본을 지원하는 동시에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정부의 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561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HD은행, 녹색경제 촉진 위해 1억 1800만달러 규모의 녹색채권 발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